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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SO 시스템 인증

ISO 9001

품질 경영 시스템​

Quality Management Syste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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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요

ISO(국제 표준화 기구)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을 말합니다.

이 규격의 목적은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조직의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 표준화하여 국제적인 통상의 편리함을 도모하자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.
이 규격은 1987년 제정되어, 현재 2015년도 규격 인증이 시행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수십만 조직이 인증을 취득, 유지하고 있는 중입니다.

이 규격의 적용 분야는 제조, 건설, 서비스뿐만 아니라, 학교 및 지방 자치 단체와 같은 공공 서비스 분야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모든 규모의 조직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.

인증 취득 방법은 조직은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후 제 3자(ICR과 같은 인증기관)로부터 객관적인 심사를 거쳐 인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.

인증 효과

  • 01

    대내외적인 기업 이미지 및 신뢰성 향상

  • 02

    경영시스템 체계 확립을 통한
    품질 향상, 원가절감, 생산성 향상

  • 03

    기술 개발의 토대 마련

  • 04

    업무의 표준화 및 책임과 권한의
    명확화 및 업무 효율성 증대 효과

  • 05

    조직 구성원에 대한
   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구축

  • 06

    제조물 책임(PL) 제도에 대한 대응책

  • 07

    정부 / 공공기관 지원 혜택

  • 08

    금융기관의 기술 신용평가 시 가산점 부여

  • 09

    KS 표시허가 공장심사 일부 면제

  • 10

    단체 수의계약 물량 배정 시
   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업 우대

  • 11

    국제시장 진출에 용이

  • 12

    품질매뉴얼 및 기타 표준화와

요구사항 구성

  • 01. 적용 범위

  • 02. 인용 표준

  • 03. 용어와 정의

  • 04. 조직 상황

    • 1 조직 및 조직 상황의 이해

    • 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

    • 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 범위 결정

    • 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

  • 05. 리더십

    • 1 리더십과 의지 표명

    • 2 방침

    • 3 조직의 역할, 책임 및 권한

  • 06. 기획

    • 1 리스크 및 기회를 다루는 조치

    • 2 품질 목표와 품질 목표 달성 기획

    • 3 변경의 기획

  • 07. 지원

    • 1 자원

    • 2 역량 / 적격성

    • 3 인식

    • 4 의사소통

    • 5 문서화된 정보

  • 08. 운용

    • 1 운용 기획 및 관리

    • 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

    • 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

    • 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,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

    • 5 생산 및 서비스 제공

    • 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/출시(release)

    • 7 부적합 출력/산출물(output) 관리

  • 09. 성과 평가

    • 1 모니터링, 측정, 분석 및 평가

    • 2 내부 심사

    • 3 경영 검토 / 경영 평가 (management review)

  • 10. 개선

    • 1 일반 사항

    • 2 부적합 및 시정 조치

    • 3 지속적 개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