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1 조직 및 조직 상황의 이해
-
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
-
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 범위 결정
-
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
간편상담 신청하기
간편상담 신청하기
ISO(국제 표준화 기구)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을 말합니다.
이 규격의 목적은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조직의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
표준화하여 국제적인 통상의 편리함을 도모하자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.
이 규격은 1987년 제정되어, 현재 2015년도 규격 인증이 시행되고 있으며
세계적으로 수십만 조직이 인증을 취득, 유지하고 있는 중입니다.
이 규격의 적용 분야는 제조, 건설, 서비스뿐만 아니라, 학교 및 지방 자치 단체와 같은 공공 서비스 분야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모든 규모의 조직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.
인증 취득 방법은 조직은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후 제 3자(ICR과 같은 인증기관)로부터 객관적인 심사를 거쳐 인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.
대내외적인 기업 이미지 및 신뢰성 향상
경영시스템 체계 확립을 통한
품질 향상, 원가절감, 생산성 향상
기술 개발의 토대 마련
업무의 표준화 및 책임과 권한의
명확화 및 업무 효율성 증대 효과
조직 구성원에 대한
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구축
제조물 책임(PL) 제도에 대한 대응책
정부 / 공공기관 지원 혜택
금융기관의 기술 신용평가 시 가산점 부여
KS 표시허가 공장심사 일부 면제
단체 수의계약 물량 배정 시
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업 우대
국제시장 진출에 용이
품질매뉴얼 및 기타 표준화와
01. 적용 범위
02. 인용 표준
03. 용어와 정의
04. 조직 상황
1 조직 및 조직 상황의 이해
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
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 범위 결정
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
05. 리더십
1 리더십과 의지 표명
2 방침
3 조직의 역할, 책임 및 권한
06. 기획
1 리스크 및 기회를 다루는 조치
2 품질 목표와 품질 목표 달성 기획
3 변경의 기획
07. 지원
1 자원
2 역량 / 적격성
3 인식
4 의사소통
5 문서화된 정보
08. 운용
1 운용 기획 및 관리
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
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
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,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
5 생산 및 서비스 제공
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/출시(release)
7 부적합 출력/산출물(output) 관리
09. 성과 평가
1 모니터링, 측정, 분석 및 평가
2 내부 심사
3 경영 검토 / 경영 평가 (management review)
10. 개선
1 일반 사항
2 부적합 및 시정 조치
3 지속적 개선